GDG Korea Android Gradle Codelab 후기

오늘 GDG Korea Android 에서 Gradle 코드랩을 열어서 친구 둘 끌고 갔다 왔습니다.
11시 30분쯤 출발했다가 7시30분쯤 집에 온 것 같내요.
가서 하루종일 Gradle 빌드 툴킷 만지다가 왔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쓰면서 Gradle은 라이브러리 추가할떄 수정하는 정도만 해 봤고,
Gradle 스크립트를 잘못 써서 그런지 라이브러리 추가하고 빌드할떄 오류가 나서 귀찮게 여긴 적도 몇번 있었습니다.


먼저 Gradle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들었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Gradle에 대해 제가 몰랐던 것들이 많이 보이는군요.

  • Gradle 은 빌드에 초점을 맟춘 Ant와 설정에 초점을 맟춘 Maven의 장점들을 합쳐서 만들어진 빌드 툴킷 이라고 합니다.
  • Gradle 스크립트는 Groovy(동적인 부분)와 DSL(정적인 부분)을 사용하여 작성합니다.
  • Gradle 을 쓰면 빌드 관리 면에서 더 편리하다고 합니다. 가령 Gradle을 이용하여, 버전네임이 다르게 할 테스트용 패키지와 배포용 페키지를 귀찮게 버전네임 수정하고 다시 빌드할 필요성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 gradle-wrapper는 Gradle이 설치되지 않은경우 자동으로 설치를 해 준다고 합니다.
  • Gradle 에서는 각 작업들이 task 단위로 나눠져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task만 따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오늘 코드랩을 위한 환경 구축을 했습니다.
구축 과정이 좀 복잡하기도 하고, 중간에 오류도 나다 보니 구축하는대 시간이 한참 걸렸내요.....
느린 인터넷 속도도 한 몫 한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Android Build Tools로 콘솔에서 Gradle쓰는 프로젝트 하나 생성하고,
콘솔에서 Gradle을 이용해 빌드해보는 시간을 먼저 가졌습니다.
빌드를 해보면서 Gradle 명령어도 몇가지 익혔습니다.

  • gradle clean 이전에 빌드한 파일들을 클린
  • gradle tasks 사용 가능한 테스크들을 모두 실행해 준다고 합니다.
  • gradle tasks --all 사용 가능한 테스크들 목록을 보여줍니다
  • gradle assemble 이걸로 빌드를 합니다 "build"일줄 알았는대 아니군요
  • gradle installDebug 디버그버전의 빌드되 파일을 설치해주는 명령어 입니다.
그 다음에는 피카소 프로젝트의 빌드 스크립트를 직접 써보고 빌드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기에서 빌드 실패를 계속 반복해서 잘 되지가 않더군요.
진행자 분들께 도움을 요청하니 친절하게 잘못된 부분 잘 알려주셔서,
어느정도 수월하게 할 수 있었고, 오늘 Gradle에 대해 어느정도 사용법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코드랩을 통해 Gradle을 잘 써먹으면 빌드과정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걸 알았내요.
앞으로 Gradle 잘 써먹어야 할 듯 싶습니다^^.
같이 참석한 친구가 여전히 잘 모르겠다 하던대, 나중에 좀 알려줘야 겠내요ㅋㅋ




각종 URL.....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Std.IO 애서 개최했던 Hello, World! 후기

    카스 글옵 워크샵에 맵 하나 올렸습니다.

    (Update | #23)WhiteBeam Kernel For YP-GB1(KOR) and YP-G1(INTL)